협동조합 매출게이트,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이하 ‘한소평전) 협력기관, 참가 업체 모집 오는 27일부터

연매출 2,000억 협동조합 매출게이트 열리나,

[서울, 소비자저널=협동조합 기획취재팀] 창업경영포럼 (이하 ‘창경포럼’)은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이하 ‘한소평전)  에 참여할 협력기관과 참가 업체 모집을 오는 2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공식웹사이트 메인 사진, ©소비자저널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공식웹사이트 메인 사진, ©소비자저널

‘한소평전’은 기존 창경포럼의 협력기관에서 생산, 유통하는 상품을 기존 회원(사)에 공급하는 전시회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전시회는  ▲’한소평전’ 전시회 (기존 소비자평가를 우수하게 받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온오프라인으로 전시하여 판매하는 것) ▲대한민국을 빛낸 한류상품 대상 (기존 소비자평가 우수상품을 ‘ESM소비자패널인증서’ 수여 및 상패 수여, 연2회) ▲ 한국크리스천우수기업전( 대형 교회에서 교인 및 이웃을 대상으로 4~6일 동안 오프라인 진행하는 행사 )으로 구성되며, 각 전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전시로 다시 구분된다.

다음은 창경포럼 관계자와 일문일답이다.

‘한소평전’전시회 일정은 

‘오는 6월부터 한소평전’ 전시는 우선 ‘온라인전시관’부터 시작되며, 오프라인 전시는 오는 10월 경부터 코엑스, 세텍 등 전문전시장 또는 대형교회 등에서 진행될 예정에 있다.

업체모집계획은

이미 창경포럼은 연맹의 기존 온라인 회원 약 48만여 패널과 오프라인 연맹 조합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전시센터 개발을 현재 완료한 상태이며,각 분야별 조합/협단체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 분야별 기관에 소속된 업체들 중 전시회 참가가 가능한 소비자평가가 우수한 업체를 선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기존 포럼의 분야별 협력 전문기관과 함께 업체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적기반 기관들이 만든 상품 판로, 일반영리기업들에 비교자체가 안돼,

일반소비자(국민)들에 노출기회 미흡, 우선 정부와 종교단체,사회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때.

준비상태는 어떤가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생산한 제품이 서비스의 판로는 그 조직의 존립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포럼은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 시행때부터 조직 구축 초기단계부터 이 부분을 고민해 왔고 차근차근 준비해 왔다.

 

매출예상 계획은

현재 온라인몰을 우선 가동하며, 오프라인은 하반기에 예정을 잡고 있는 상황이며, 온오프라인 통합 올해 전체 연맹 협력기관 합계 2,000억원 규모로 계획중이다.

 

오프라인행사(종교단체 등)의 특징은

예를들어, 대형교회 등에서의 축제를 들어보자면 교회라는 곳이 사회적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창경포럼과 행사 의의가 공통된다 할 수 있다. 또 포럼은 ‘온라인’기반은 강하지만 오프라인 소통의 ‘장’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기존 포럼연맹 소속의 온오프라인 회원이나 조합원들이 가까운 종교단체에서 시행하는 오프라인 행사장에 들러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하기에 종교단체의 입장에서도 교인뿐 아니라 일반인들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기반의 조직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이제 4년여가 흐른 지금 이 시점이 가장 중요한 매출 확대 원년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사회적기반의 조직들이 생산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우리 국민들이 더욱 많이 애용해 줘야 할 시점이 아닌가 하며, 여러 정부와 대형 종교단체, 사회단체들의 관심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된다.
사회적 기업이나 기관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는 것은 구매와 함께 ‘사회기여’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일반소비자분들이 안다면 훨씬 더 거래가 활발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참가 신청은 어떻게 

생산자(업체)의 경우, 생산자센터 ( https://fair.smbaforum.com/co )를 통해 신청하면되고 소비자의 경우 소비자센터 ( https://fair.smbaforum.com/esm-info )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또 분야별 협력기관은 연맹사무국으로 신청하면 되며, 하단의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2016 분야별 입점업체 참가 모집 공고

전문가 운영기관 모집’
‘패널(소비자)인증 지원사업 -분야별,지역별
전문가 포털사이트 운영기관 모집공고’
창업경영포럼(창경포럼)  대한민국전문가연맹협의회(이하 ‘연맹’)는 2016′ ‘신바람나는 중소기업 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내 중소기업, 협동조합, 단체, 기관 소속 임직원 48만 회원(사)를 위한 입점업체를 각 부문별로 전면 모집할 예정입니다. 이에, 각 지역별, 분야별 협력 제휴할 분야별 업체 풀 선정을 위한 공지를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각 사업 분야별 전문기업(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시회는 비영리 경제단체인 대한민국창업경영인연합포험(창경포럼, 이하 ‘포럼’)이 주최하고 있습니다.

‘포럼’은 기업의 전산과 행정지원을 기반으로, 우리 우수 중소기업의 생산품이나 서비스를 ‘포럼’의 회원패널이 평가하고 이를 통해 최상의 퀄리티를 가진 값지고 알찬 상품이나 서비스를 발굴해 실 소비자들에게 알리고해당 제품이나 기업의 인지도를 극대화시키는 제도를 시행해 왔습니다.

또 ‘포럼’은 각 업종별로 기업회원들로 구성되어진 자체 설립 또는 제휴계약 ‘협동조합’ 또는 ‘협회’, ‘단체’들의 연합체 ( 이하  ‘연맹’ )들이 함께 협업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간 진행해 온 각 업종별 전문화 그룹들이 함께 소비자 패널을 통해 확보된 인지도 통계를 바탕으로 매출 출구전략을 위해 본 ‘전시회’를 오프라인과 온라인 전문화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상품을 만나면서 사회 기여도 함께 실현하는 특별한 공급과 소비를 경험

주최 : 창업경영포럼 (창업경영포럼) 대한민국전문가연맹협의회 
주관 : 창업경영포럼기업인증위원회, 소비자저널
후원 : 연맹 소속 각 포럼 및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협찬 : 연맹 각 협력 협동조합 및 기관, 단체, 후원인
□ 분야별 / 지역별 협력 운영기관 및 입점업체 모집 개요
1. 모집대상 : 각 분야별 전문기관 ( 협동조합연합회, 협동조합, 기타 기관 )

◦ 하단 품목구분(대분류) 및 (중분류)를 총괄할 각 분야별 기관, 단체 및 입점참여희망 업체 등

※ 각 대상은 연맹과 협약관계에 있는 단체의 일반 회원(사) 의 임직원 및 그 가족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연맹과 협약체결된 기관에 한하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풍부한 실무경험이나 경력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 모집분야 (분야별)

품목구분(대분류) 품목상세(중분류)
1. IT/통신/전자/정보 이동통신관/전자제품
2. 건설/건축/데코/리빙 홈데코/리빙/DIY/인테리어/주방용품
3. 결혼/웨딩/유아 서비스 결혼웨딩관 / 유야용품관
4. 관광/레저 여행/관광/레저관
5. 광고/마케팅
6. 교육/컨설팅/금융/투자 유아교육/초중등 교육상품관
7. 농수축산 농산물/수산물/축산물
8. 다문화/사회/자선
9. 보건/의료 의료기기관
10. 부동산 분양/임대/매매
11. 사진 포토관
12. 섬유/패션/잡화 의류관/ 구두신발관/패션액서사리관
13. 스포츠/건강 스포츠관/건강용품관
14. 식음료 먹거리 식품/분식/
15. 언론/방송
16. 예술/문화 도자기/미술품/공예품
17. 유통/물류 문구/사무용품관/장난감/게임 등
18. 이미용/뷰티/화장품 화장품 / 미용 / 욕실용품
19. 환경/에너지/자동차 차량용품관
20. 기타
합계 MD 20개 품목 예상 참여 조합/협단체/기관 : 약 200개

– 모집분야 ( 지역별 센터 / 운영 분야별기관 )

전국 선거구 별

2. 사업내용

서류제출
2016년 5월 27일 ~ 2016년 6월 15일까지

[분야별 협력기관/센터]
-서류평가
-분야별 협력대상자
-선정
-계약
-전문가 랜딩페이지 개설
-각 지역별 회원센터 개설 및 운영

[입점업체]
-서류평가
-선정
-계약
-전문가 랜딩페이지 개설
-분야별소비자 인증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온라인몰 입점개시
-홍보활동
-결과보고
-활동 결과보고

◦ 첨부된 자료의 형식 내의 가입신청서가 포함된 참여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 참여신청서, 운영 방안, 운영계획 등을 평가하여 선발
◦ 선정 된 후 계약시, (공통) 계약이행보증증권, (분야별) 계약 대상 기관은 최초 시스템 구축 및 커스터마이징 비용과 인프라 제공 설정비를 포함한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 선정기준은 당회의 정관 및 규약 참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pf0cFSS3HZBbmqX0T4bVgpdR_wQqRUsMjrejUC_87iA/edit?usp=sharing

3. 신청기간 : 2016년 5월 27일(금)09:00 ~ 2013년 6월15일(수) 11:00

4. 제출서류

◦ 참여신청서 1부

◦ 첨부서류 1부

※ 관련 서류양식은 첨부된 [별지서식] 참고
5. 신청방법 및 접수처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18시 도착분에 한함)

※ fair.smbaforum.com ⟶ 공지사항 ⟶ 신청서 다운로드 ⟶ 내용작성 후 첨부서류와 함께 이메일 또는 게시판 ‘비밀글’로 송부

※ 신청 첨부서류 파일명 : 자유 서식

◦ 문의 및 접수처 : 창업경영포럼기업인증위원회 담당자

① 문의 : 02-1688-9759

② 이메일 : wintreelee@gmail.com

6. 추진일정

① 신청서류 접수 ⇒ ② 서류평가 ⇒ ③ 협약 ⇒ ④ 패널인증 전문 서비스 지원 시작

※ 상기 일정은 분야별 지원업체 수급사항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7. 특전

[공통/입점업체]

가. 각 분야별 #전문가 포털 사이트 또는 랜딩페이지 전산 솔루션 지원

나. 한국소비자평가우수상품전 각 전시분야 참가자격 부여
– 한국크리스천우수기업전
– ‘한소평전’ 전시회
– 대한민국을 빛낸 한류상품 대상

3. 기타 창업경영포럼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문가 지원 솔루션(인프라 등) 혜택 (첨부 문서 내용 참조)

[센터에 한함]

가. 소비자저널 및 대한중소언론사(협) 보도총국
-. 소비자저널 인터넷/지면/월간지
-. 창업경영포럼 전문위원 활동 (온/오프라인 활동)
– 온라인 : 포럼 전문 분야 게시판에 집필 활동
– 오프라인 : 포럼 세미나/강의/강연 활동

나. 창업경영포럼 ESM 소비자 인증 전문가 (인증위원/컨설턴트) 양성 및 교육 관리
– 포럼 회원(사)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야별 인증 및 컨설팅
– 관련 업체의 임직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관련 분야의 전문성 컨설팅을 통한 1:1 전문가 서비스

8.기타

◦ 주의 : 각항 공히 연맹 회원사 자격이 기본이며, 만일 신규 신청의 경우, 하단의 회원(사)기업회원 가입을 우선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항목 신청 진행시 잘 모르면, 가장 기본 정보로 신청해 주셔도 됩니다. 신청완료되면 사무국에서 연락이 가게 됩니다.)

◦ 제출서류는 반려되지 않음

◦ 제출상의 기재착오나 연락불능으로 인한 불이익은 일체 제출자의 책임으로 함

◦ 선정결과 발표 및 향후 일정은 개별통보

 

▼비회원(사)신규 신청  : http://smbaforum.com/applicate

▼ 미디어 자료제공 : 대한민국창업경영인연합포럼 ( 창업경영포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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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관리자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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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관리자 댓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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